무빙, 웹툰원작의 성공실화를 이어가다
무빙은 초능력을 숨기며 살아가려고 하는 아이들과, 과거 국가의 블랙 요원이었던 사실을 숨긴 채 살아가는 부모들의 시대와 세대를 넘어 미래에 다가올 위험에 맞서는 액션 히어로물이다.
무빙은 강풀 작가의 웹툰이 원작이며, 2015년 카카오웹툰을 통해 연재했다. 총 47화로 완결되었고,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방영한 무빙은 시즌1은 20부작으로 구성되었고, 시즌2도 예상하고 있다.
웹툰을 원작으로 한 시리즈들이 디즈니 플러스를 비롯하여 넷플릭스 등 다양한 OTT서비스를 통해 만들어졌고, 공개된 시리즈마다 흥행을 거두고 있다. 최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마스크걸, 국민사형투표, 지금 우리 학교는 등 수많은 작품들이 시리즈를 통해 성공하면서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들도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다.
무빙 시리즈의 줄거리
이불에 꽁꽁 싸매져 하늘을 나는 꿈을 꾸며 일어나는 봉석이, 학교를 등교하는데 모래주머니를 차며 가방도 매우 무겁게 들고 간다. 새로운 학교로 전학 가게 된 희수는 아직 교복을 새로 사지 않은 채 첫 등교를 한다. 무조건 인서울 장학금 받을 수 있는 학교 진학을 원하는 희수에게 담임 선생님은 체력 등급이 좋으니 체대를 추천하며 체육관을 자유롭게 쓸 수 있게 해 준다. 그리고 반장인 강훈이는 희수를 체육관으로 안내해 주며 희수를 주시하고 있다.
봉석이와 희주는 금세 친해진다. 우연의 상황이 둘을 계속 붙어있게 만드는 느낌이다. 둘은 서로의 비밀을 알게 되는데 봉석은 하늘을 날 수 있는 능력을 가졌고, 희수는 재생 능력을 가지고 있다. 강훈이는 괴력과 빠른 스피드를 가지고 있었다.
하직 학생들은 모르지만 학생들이 타고 다니는 버스의 버스기사 전계도는 전기를 쓸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 어느 날 전계도의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전계도의 아버지는 과거 블랙요원 중 한 명, 알고 보니 과거 블랙요원이었던 자들이 하나 둘 죽어가고 있었다. 블랙요원들은 능력자들이었고 그들을 죽이고 있던 건 프랭크라는 미국에서 보낸 자였다.
프랭크는 재생능력을 가졌지만 완벽하지 못한 거 같다. 결국 재생능력을 가진 구룡포에게 죽는 걸로 나온다. 학생들의 초능력은 부모들의 유전이었던 것이다. 과거 이미현과 김도식 그리고 장주원은 블랙요원이었다. 한번 작전 실패를 겼은 이미현은 정보분석실 직원으로 현장에서 제외되었지만, 김도식과 가까이하라는 명을 받는다. 둘은 그렇게 사랑에 빠졌다. 장주원은 블랙요원이 되기 전 지역 깡패였고 거기서 만난 황지희와 사랑에 빠졌었다.
김도식은 극비 임무를 받았다. 북한의 일인자를 피살하는 것이었지만 산소호흡기에 의존하고 있어 죽이지 않았다. 임무를 완수하지 않아 무단으로 잠적했지만 이미현을 보기 위해 다시 나타난다. 김도식을 잡기 위해 이미현 근처에서 잠복하고 있던 자들에 의해 다시 안기부로 붙잡혀 가는 듯했지만, 안기부의 민용준을 잡아 인질극을 버리다. 아무도 찾지 못하게 사라지고 만다.
그렇게 한참의 시간이 지나서 김도식은 이미현을 찾아와 둘은 봉석이를 낳고 행복하게 사는 듯했지만 봉석이가 하늘을 나는 능력을 이어받은 걸 알고 숨어 지내려고 한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인질극의 주인공이었던 민용준은 좌천되었다 복귀했고, 다시 능력자들을 모으고 있었다. 그렇게 김도식을 찾으러 갔고, 김도식은 이미현과 봉석이를 도망가게 한 후 본인이 잡혀간다. 그곳에는 현재 사살된 능력자 블랙 요원들이 있었다.
장주원은 황지희와 함께 살며 민용준이 복귀하기 전 사무직 공무원으로 일하고 있었지만, 이내 똑같은 컴퓨터 작업에 지쳤고, 민용준이 복귀한 후 블랙요원으로서 현장에 복귀했다. 하지만 김도식은 보이지 않는다. 김도식의 행방은 모른다.
아이들은 이제 수능을 보았고, 각자 입시 또는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희수도 여전히 체대 입시를 준비하고 있었지만 체육관에 부품이 망가지며 농구대가 떨어져 다칠 위험에 처한다. 그걸 본 강훈이가 재빠른 스피드로 희수를 구했지만 그 장면이 유튜브 촬영을 하던 같은 반 학생의 영상 속에 담겨 이슈가 되었다. 국정원에서는 유출을 막으려 했지만 이미 북한까지 상황이 퍼진 상태다.
북한에서 똑같은 능력자들을 보내 남한의 능력자들을 다 죽이려 했다. 학교 체육관이 망가져 둔 춘 동의 한 체육관에 연습을 하러 갔지만 북한의 능력자가 따라 들어갔다.
이미현과 장주원은 학교에 능력자들이 있는 사실을 알게 되어 학교에 찾아갔지만 단축근무로 인해 아이들은 없었고 아이들의 담임과 북한 능력자들밖에 없었다. 어른들의 싸움이 벌어지고 아이들도 북한 능력자와 만나서 싸우게 되었는데,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무빙 결말, 리뷰
김두식은 다시 민용준에게 붙잡혔지만 가족들을 인질로 삼으며 다시 비밀임무를 지시한다. 하지만 함정이었던 건지는 모르겠지만 북한 측에서 김도식이 올 걸 예상하고 있었고, 북한에 붙잡힌 후 지하 감옥에 갇혔다. 북한은 김두식 때문에 초능력자를 양성하는 프로젝트를 만드는데 극한의 상황까지 몰고 가 살아남은 자들을 선발했다.
학교에 주원과 미현뿐만 아니라 강훈을 구하러 온 재만까지 합세해 승리를 향해 가는데 장풍을 쏘는 비밀병기가 또 있었다. 나중에 재만 한 테 손이 꺾이게 된다.
희수와 봉석이는 힘을 합쳐 북한 능력자 준화를 제압한다. 하지만 준화의 전화 한 통으로 학교에 있는 엄마가 위험에 처한 걸 알고 학교로 간다. 그렇게 학교에서 대치하게 된 남한과 북한의 능력자들 여기에 전계도까지 각성 후 합세하였다. 그렇게 북한 요원들은 죽게 되고 준화만이 돌아가 희생당했던 동료들을 생각하며 보위부장을 죽이고 김두식을 풀어준다.
김두식은 돌아와 민차장을 처리하고 가족들을 다시 만난다.
정원고는 졸업식을 할 수 있었지만 봉석이 보이지 않는다. 봉석은 불이 난 고층 빌딩에서 시민을 구하는 등 히어로의 삶을 살고 있는 듯하다.
주원은 준화에게 눈에 총을 맞았고, 총알을 빼기 위해 눈알을 빼지만 회복이 되지 않은 듯 한쪽눈을 가리고 생활한다. 주원 옆에는 똑같은 재생능력자 용득이 직원으로 고용되어 있었다.
강훈은 표창장을 받아 아버지를 미소 짓게 한다. 여기서 반전은 학교폭력을 당했던 신혜원이 국정원 소속이었으며 민차장보다 높은 위치였다. 이제 민차장의 자리는 마상구가 대신하고 프랭크는 죽지 않았다.
시즌2를 예고하며 아이들의 본격적인 활약이 나올지 기대가 된다. 그리고 강풀 작가의 웹툰이라 그런지 무빙의 지역은 거의 강동구 안에서 움직이게 되었다. 강동구 시민이 보면서 둔촌동 체육관? 한체대인가? 올림픽 공원인가? 생각하면서 보게 되었다.
아이들이 주인공인 듯싶었지만 시즌 1은 어른들의 이야기가 메인이었던 거 같다. 이야기의 흐름이 세대를 넘나들며 왔다 갔다 하고 지루해질 만하면 현재로 돌아와 상황이 빠르게 진행되다 보니 20화까지 지루하지 않게 보았다.
시즌2가 기대되는 또 하나의 작품이다.
'영화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랜스포머:비스트의 서막 새로운 시작 (0) | 2023.09.23 |
---|---|
리바운드 영화 리뷰, 기적의 고교 농구대회 (0) | 2023.09.22 |
인어공주 실사화 영화, 화려한 영상만 살아남다 (0) | 2023.09.20 |
라이온 킹 영화 리뷰, 하쿠나 마타타 (0) | 2023.09.19 |
영화 알라딘, 디즈니 영화 천만관객 흥행 성공 (0) | 2023.09.18 |